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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ay

제목

제2회 북한산과 한양도성전을 열면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07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14
내용


2 북한산과 한양도성전을 열면서...

 

 2014년 서울도서관 기획전시실에서 ‘북한산과 한양도성전을 한 이후 같은 제목으로 다시 전시를 하게 되었다그 때 서울도서관에서 전시를 할 때는 한양도성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서 더 의미를 가질 수 있었다그런데 전시실이 상용의 전시공간으로 쓰이는 곳이 아니고 그 때 그 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원형의 서가 등이 설치되어 있어서 그림을 제대로 펼쳐 보이기에 어려움이 있었고 그 아쉬움이 남아 있었다그런데 올해 작년에 이어 서울 인사동에 위치한 인사아트센타 6층의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의 2020년 전시작가로 선정되어 다시 두변째 ‘북한산과 한양도성전을 열게 되었다이 곳은 전시 공간이 좋고 넓어서 그동안 제가 그려온 북한산과 한양도성의 작품들을 총체적으로 펼쳐 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북한산과 한양도성전 2014년 이후 6년만으로전에 전시를 하면서 갖춰졌던 그림들과 그 후 추가로 작업 한 그림들을 선보이게 되었다.

  

 필자는 그동안 풍수지리상 명당의 조건을 두루 갖춘 서울옛 한양의 입지에 주목하면서 그 토대가 되는 북한산과 한양도성의 전체적인 실제 풍광을 모두 그림으로 담아 내고자 해 왔다특히 북한산을 한양의 입지와의 연관성을 의식해 하나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작업을 해 왔다특히 북한산을 한양의 입지와 연관해 바라보면서 한양의 공간구조와 경관 등 모든 측면에서 북한산이 갖는 의미가 한층 중요시되었다북한산은 한양의 지세를 북돋우고 삶터로서의 한양 주변을 돌아보는 사람들의 시선에 기상을 불어넣어주며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필자 안에서 그런 생각이 확산되고 한양의 입지적 중요성이 점차 더 크게 다가오면서 북한산과 한양의 입지 전체를 실경으로 담아두려는 목표를 갖게 되었다그래서 이 고장 주변에 이 터의 기운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터전이 어떠한지를 그리고 얼마나 좋은 땅에 살고 있는지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이 시대 대도시로 변한 공간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빌딩만 가득 들어차 보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지금도 그 형세가 살아 있고 그 존재를 의식하게 될 때 처음 이 터를 도읍의 터로 바라볼 때처럼 다시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다.

 

 조선시대에 그려진 경조오부도 등의 그림들은 현대에 지도와 같은 구실도 한다그러나 그 그림들은 과학적으로 측량한 현대의 지도에 나타난 공간들과 차이가 있다하지만 산세와 물길이 만나는 입지 측면에서는 현대 지도에서 알 수 없는 입지형국이 확연히 들어온다당시에는 그 점이 중요시 되었던 것이고 지급도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그런데 고지도에 나타난 산줄기 강줄기는 관념적 표현으로 되어 있어서 실제 모습을 느낄수는 없다. 필자는 그런 상황을 의식하며 선조들의 그림이나 지도에 관념적으로 묘사된 대상들의 실제 모습을 그림에 담아 한양의 입지를 생생히 느낄 수 있게 하고자 했다.

 

 그동안 북한산과 한양도성을 지속적으로 그려오면서 북한산전북한산국립공원전북한산국립공원진경전도봉산전 등 북한산과 한양도성을 그린 그림들로 여러 차례 전시를 해 왔다특히 이번에는 자연지형과 일체로 형성된 성곽의 축조미 및 그 성곽과 주변 산세가 함께 어우러진 한양도성의 아름다움을 전하기 위해 남아 있는 성곽중 가장 빼어난 장면들을 많이 그렸다.

 

 한양(서울)은 삶터로서 특별한 천혜의 입지 조건을 갖고 있다그리고 그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에 늘 좋은 기운을 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그 존재를 잊고 살아가기 쉽다.

 

 필자가 그린 그림들은 가로 5.4m 크기의 대작에 이르기까지 모두 현장에서 직접 실경을 대하며 제작한 것이다. 필자가 현장의 필치로 포착한 북한산과 한양도성의 그림들을 대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터전에 대한 생각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본다.

    

 

    2020 1

 

一梅軒에서 김석환

 

 

 

한양도성 그 성곽과 거기에 물려 있는 사대문은 물론이려니와 작은 문들을 빼놓지 않고 서술하고자 했다. 그리하여 5대 궁궐과 더불어 그를 감싸 안는 성곽과 문을 모두 완성하는데 집중했다. 물론 그 이전에는 북한산의 전체적인 형상과 더불어 다양한 시점으로 구석구석까지 살피는데 주력했다. 그리하여 마침내 북한산 전체를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참으로 오랜 시간과 노력이 경주된 결과일터인데,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북한산과 한양도성의 완성판에 이르게 된 것이다.

신항섭(미술평론가)

 

 

 

건축가 김석환이 유려한 필치로 묘사한 한양도성, 즉 서울의 산하와 형세, 도시 구조는 눈과 비,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면서 현장에서 건축가의 눈으로 파악하여 그 내면의 것까지 담아낸 것이어서 인문적 가치를 아우른다. 그가 그린 서울의 자연과 도시의 경관, 공간미학은 우리 시대의 증언이 되는 점에서도 우뚝 서는 가치를 지닌다.

이상해(李相海,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국민대학교 석좌교수)

 

 

건축가이자 화가 김석환이 이와 같은 북한산과 한양도성의 형상과 기억을 큰 종이에 그렸습니다. 그가 그릴 때 더러 그 옆에 서있었습니다만, 그가 풍경을 포착하는 시야가 넓고 묘사하는 필력이 빠르고 강인합니다. 이제 북한산과 한양도성을 전시하니, 그 그림을 보면서 그가 어디에 서있는가 가늠해봅니다. 추운 날의 그림인가, 아픈 몸으로 그렸는가, 바람을 마주하며 그린 그림인가, 해가 지도록 산에 머물러 있는가하여 헤아리며 감상합니다. 눈에 보이는 것에 더하여 마음과 생각으로 그린, 이 시대 북한산과 한양도성의 진경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장 송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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